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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실이데아나의 이야기/관심사 2012. 11. 5. 15:23
서태지가 나온게 중학교 때로 기억한다
교실이데아 라는 곡은 3집엔가 있던 걸로 기억하는데
노래방에서 정말로 많이 불렀다
거의 미친듯이 부를 만한 곡으로 '말달리자' 와 쌍벽을 이룬 곡이 아니었나 싶다.. ㅋㅋ
며칠 전에 교육계 현실을 이야기 하는 두 가지 기사를 봤다.
학교에서 아이들의 '자치' 문제를 다룬 것으로 개인적으로 굉장히 흥미를 가진 부분이었다
결국 '통제'가 답 일 수 없는 상황에서 해결책은 '자치' 일 수밖에 없다
중요한 건 '중용' 일 것인데.. 어느 수준까지 자치를 인정해 줄 것인가.. 라는 문제인데..
나는 '다' 라고 본다
전부 다
어른들이 무슨 가이드라인 같은 거 정해 준다...
웃기는 소리다
아이들 문제는 스스로 해결하고 그 과함과 덜함의 문제도 아이들의 눈에서, 지금 현재 사회와 문화의 척도에서 해결하게 해야 한다
두발이며, 치마 길이며 이런 거 아이들에게 맡기면 답 나온다
아이들 사이에서도 흔히 말하는 '보수'와 '진보'가 나올 것이며, 이로 인해 민주주의 라는 것, 문제해결과정 등을 배울 수 있을 것이다
어른들이 하지 말라면 절대 인정할 수 없는 아이들도, 자신들이 결정한 문제에 대해서는 인정하지 않을 수 없다
내 아이가 그렇고 , 우리들도 그래왔다
'약속'은 그들이 하게 한다
하지만 약속한 것은 반드시 지키도록 그 '원칙' 은 어른들이 도와줄 필요가 있다고 본다
아래 기사를 보면 ..
아이들 스스로에게 많은 문제 풀이를 위임하는 학교로 이사를 가는 부모들이 있다고 한다
뭐.. 당연한 거다
지금 당장의 불행은 과거의 내 모습의 결과이다
미래의 행복은 지금의 '교육'에서 온다
이것이 나의 지론이다
‘교실이데아’ 지금도 유효하다
우리도 자치하고 싶어요
대다수는 학생회조차 무시
인권조례 시행에도 반영안돼
경기도교육청 초중고 설문
‘학교 민주적 문화’ 요구 많아기사전송 2012.10.31 20:36최훈민(17·서울 강북구)군은 재작년 중학교 학생회 활동을 하면서 교칙개정운영위원회에 학생위원으로 참여했다. 친구들과의 논의 끝에 복장·두발 규정을 바꿔야 할 이유를 꼼꼼하게 정리해 회의에 들어갔지만, 교사가 발언을 못하게 막는 바람에 모든 것이 수포로 돌아갔다. 규정에 나와 있는 학생회 임원 구성권조차 보장되지 않았다. 예산 수립 권한이 없는 것은 물론이고, 체벌과 외투 착용 금지 문제를 다룬 기사도 학교 신문에 실을 수 없었다. 경기도의 한 정보통신 관련 특성화고에 진학해선 휴대전화 사용 금지에 대한 의견을 학교 공청회 때 전달하려다 가로막혔다. 이런 일을 겪으며 그는 학교에 대한 기대를 접었다. 최군은 “‘(학교는) 절대 바뀌지 않을 것’이라고 선생님이 말하더라”며 “그때 이게 구조적 문제라는 걸 알았다”고 말했다. 결국 그는 올해 초 자퇴했고, 지난 5월 탈학교 청소년들이 중심이 된 ‘희망의 우리학교’를 만들어 청소년 참여 운동을 벌이고 있다.
학생인권과 자치에 대한 담론들은 넘쳐나고 있지만, 대부분의 학교에선 여전히 학생들의 목소리가 들어설 자리가 없다. 경기도교육청이 지난해 9~10월 초등학생 566명, 중고생 1763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학생들은 학생인권이 더욱 잘 보장되기 위해 가장 시급하게 해결해야 할 문제로 ‘학교의 민주적 문화 및 분위기 정착’(23.0%)을 꼽았다. 인권교육센터 ‘들’의 배경내 상임활동가는 “정치적 권리는 학교 현장에서 더 필요한 것이지만, 여전히 학생들은 두발 제한으로 강제 이발을 당하거나 체벌을 겪으면서도 자기 목소리를 낼 수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라고 말했다.
서울시교육청의 학생참여위원회에서 활동중인 중학교 3학년 서준영(15)군은 “학생인권조례가 시행됐음에도 학교에선 체벌·복장 등에 대해 옛 교칙을 유지하고 싶어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며 “서태지의 ‘교실이데아’가 나온 1990년대 상황과 별반 다르지 않다”고 말했다. 경기지역 고교 2학년인 고준우(17)군은 “학교운영위원회에서 학생들의 발언권을 높여달라는 건의를 하고, 몇몇 선생님들도 함께 고민해주시지만 학교 자체가 학생회를 달가워하지 않는 분위기인데다 학생들도 자신이 참여해 변화시킬 수 있다는 인식이 부족하다”고 말했다.
퇴행적인 학교 현실에 교사들이 느끼는 답답함도 크다. 서울의 한 중학교 김영희(가명·34) 교사는 “최근 두발지도에서 학생들이 심하게 규제를 당해 교장에게 항의를 했지만, 항의할 때뿐”이라며 “학교 규정 개정이나 복장 단속 등도 학생회의 의견이 충분히 반영돼야 하는데, 거의 모든 학교에서 그렇게 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그는 “학교 구성원들의 의식이 바뀌기까지는 앞으로도 많은 시간이 필요할 것 같다”고 했다.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이 2010년 펴낸 ‘아동·청소년 발달권·참여권 실태조사 결과’를 보면, 중고생의 80.7%가 두발규제 경험이 있고, 70.1%가 부당하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교지나 학교 신문 제작 때 자율권을 보장받는다고 답한 응답자는 48.9%에 머물렀다. 징계 대상 학생에게 소명권을 주지 않는다는 응답도 24.5%나 됐다. 교내·외 동아리 활동을 모두 허용하는 경우는 18.4%로 매우 적었고, 응답자의 절반이 약간 넘는 51.4%는 청소년이 집회·결사의 자유를 보장받지 못한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국제교육협의회(IEA)의 2009년 국제시민의식교육 연구 결과를 보면, 한국 청소년들의 ‘더불어 사는 능력’은 조사 대상 36개국 중 35위, ‘관계지향성’과 ‘사회적 협력 능력’은 꼴찌였다. 정부를 신뢰하는 학생 비율은 20%(조사 대상국 평균 62%), 학교를 믿는다는 비율은 45%(조사 대상국 평균 75%)에 그쳤다.
경기도 군포시 산본고 김원태 교사는 “유럽은 1980년대 신자유주의 시대를 거치며 학교폭력, 빈부격차, 인종차별 등의 문제가 심화되면서 2002년 이미 16개국에서 ‘시민교육’을 별도 교과목으로 분리했다”며 “우리도 학생들을 ‘시민’으로 인정하면서 학교 운영과 사회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사회적 갈등을 해소하는 기술과 책임 있게 행동하는 기술을 익힐 수 있게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유진 기자
치마길이부터 급식방법까지…우리들이 결정해요
경기 파주 해솔중의 학생참여기사전송 2012.10.31 20:39학생자치 통해 생활규정 만들고
학부모·교사와 협의해 최종결정수학여행·체육대회 준비도 척척
자치회에 연간 예산 500만원권한만큼 참여의식·책임감 강해
“상점 제시하자 남발이라며 제외해”“등교 때 복장 불량에 대해 벌점을 주는 것이 어떻겠습니까?” “복장 점검은 계몽적 활동으로 하는 것인데, 벌점을 주면 그 취지가 사라지지 않을까요?” “명예학생회에서 선도 활동을 하는 것이 힘들어서 그런지 참가자가 잘 없는데요.” “그렇다면 재치 있는 패널 등을 붙여 모집하도록 합시다.”
지난 25일 낮 12시, 경기도 파주시 해솔중 학생자치회실. 17명의 학생들이 저마다 복장 지도에 대한 의견을 내놨다. 교사도 학생들과 마찬가지로 자치회장으로부터 발언권을 얻어 의견을 밝혔다. “치마 길이나 바지통 너비도 학생들이 회의를 통해 스스로 정한 거예요.” 이 학교 학생인권부장 오경희 교사가 웃으며 말했다.
2010년 문을 연 이 학교는 ‘학생 자치’가 활발한 곳으로 이름이 높다. 2학년 김민희(14)양은 “우리는 교문 선도도 우리 스스로 서고, 학생생활규정도 다 같이 지킬 수 있는 수준으로 만들어 모두가 지키려고 노력한다”며 “선생님들이 우리를 많이 믿어주기 때문에, 우리가 진짜 학교의 주인이라는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매주 목요일 점심시간에 열리는 학생자치회에선 축제, 환경미화, 체육대회 등 학교 행사 계획과 진행 상황을 점검하고 예산도 검토한다. 학생들이 행사 예산을 직접 짜겠다고 교장에게 요구해서 시작된 일이다. 학생자치회는 환경미화대회 1등 학급에 5만원, 축구대회 ‘해솔컵’ 우승은 5만원 하는 식으로 촘촘하게 계획을 세운다. 학생자치회실 운영비, 스승의 날 카네이션·카드 구입비와 행사진행비 등을 포함해 학생자치회에 배정된 연간 예산은 500여만원이다. 양식에 따라 계획서를 제출하고, 교장의 결재를 받아 집행한다. 자치회장인 2학년 나신영(14)군은 “예산이 있어서 행사를 기획하고 홍보하기 수월하고, 자율 집행을 하면서 보람을 느낀다”며 “1학년 동생들의 탈의실 배치 등 자치회가 해결해야 할 문제가 여전히 많다”고 말했다.
이 학교에선 해마다 학생생활규정을 바꿀 때도 학급총회와 1·2차 대의원총회를 거쳐 학생대표 6명을 뽑고 학부모와 교사들도 각각 6명, 3명의 대표를 뽑은 뒤, 서로가 마련한 시안을 놓고 토론과 협의를 통해 최종안을 만든다. 오 교사는 “작년 협의 때는 교사와 학부모가 상벌점제와 관련해 상점 항목을 많이 제시했지만, 오히려 학생들이 상점 남발이 비교육적이라고 주장해 많은 부분이 제외됐다”고 말했다.
수학여행을 갈 때도 아이들이 학급회의를 통해 여행코스를 만들어 학생회에 제출하면, 이를 반영해 날짜와 시기 등을 반별로 조정한다. 급식 방법도 학생들의 뜻에 따라 결정된다. 지난해엔 학생들이 ‘급식문화 대토론회’를 열어 ‘자율질서 급식’을 실시했다. 나신영군은 “다른 학교는 점심 급식 때 반별로 먹기 때문에 정해진 시간에 식사를 해야 하지만, 우리는 학년별 순서만 정해놔 나머지 시간은 자유롭게 쓸 수 있다”며 “다른 학교 친구들이 특히 부러워하는 제도”라고 설명했다. 자치회장이 영양교사에게 면담을 요청해 학생들이 원하는 메뉴로 수정을 요구하기도 한다.
매달 한 번 여는 대의원 총회 의결사항은 학교에서 거의 대부분 수용한다. 아이들은 학교에 대해 스스럼없이 질문하고 제안하는 데 익숙하고, 교사들은 아이들의 이야기를 들어주려 노력한다.
이처럼 학생 자치권을 인정하는 정신은 ‘자유로운 개인들이 더불어 사는 배움의 공동체’라는 학교 비전에도 담겨 있다. 자치의 기반인 자율성과 양심을 기르기 위해 매일 ‘마음속 천사를 불러내는 아침 명상’을 하고, 중간·기말고사 때는 ‘무감독 시험’을 실시한다. 학생들의 동의와 참여 없이는 어려운 일이다. 학생들의 요구를 받아들여 생활 외국어로 프랑스어 특성화 과정도 만들었다. 정권용 교장은 “무감독 시험이나 학생자치는 참여의식과 자부심 없이는 실현되기 어렵다”며 “개교 전부터 지역사회 학부모들과 함께 학교 현장에서 학급회의나 토론문화가 사라지고 있다는 문제점을 공유하고, 학생자치의 방법을 고민했다”고 말했다. 정 교장은 “‘학생들은 미숙하기만 한 존재’라는 관념에서 벗어나, 아이들도 스스로 토론하고 결정한 사항을 지킬 수 있다는 것을 믿어주고 지켜봐주는 것은 교육적으로 매우 큰 의미가 있다”고 덧붙였다.
쌍둥이 아들 둘을 이 학교에 보내려고 초등학교 6학년 때 인근 동네로 이사를 왔다는 학부모 정경수(46·회사원)씨는 “학교에서 키운 의사소통 능력과 자치 경험이 앞으로 성인이 돼 사회에 나갔을 때 도움이 되리라 확신한다”고 말했다.
파주/이유진 기자 frog@hani.co.kr